Ajou University repository

챗봇을 이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인공지능 리터러시와 컴퓨팅 사고력,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유희정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Advisor
고호경
Affiliation
아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Publication Year
2023-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인공지능 리터러시자기효능감챗봇컴퓨팅 사고력프로젝트 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AI융합교육,2023. 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챗봇을 이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인공지능 리터러시, 컴퓨팅 사고력,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A시의 B고등학교 2학년 학생 12명, 3학년 16명과 C시의 D고등학교 1학년 학생 13명, 총 41명이며 비교집단은 B고등학교 2학년 학생 7명으로 설정하였다. 수업은 총 6차시로 방과 후에 진행하였으며 수업 내용은 인공지능의 개념과 특성, 지식의 개념과 표현, Kakao i open builder의 OBT 신청, 챗봇 제작 방법 안내와 챗봇 제작 실습으로 구성하였다. <br>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br> <br>첫째, 사전·사후 검사 결과 인공지능 리터러시, 컴퓨팅 사고력, 자기효능감의 정량적인 수치는 3개 학년 모두 증가하였다. <br>둘째, 2학년 학생들의 경우 비교 집단의 결과와 대조했을 때, 인공지능 리터러시는 향상되었으나 컴퓨팅 사고력과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2학년 학생들의 결과를 참고할 때 1학년과 3학년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자기효능감의 정량적인 수치 증가는 다른 요인으로 인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 <br>셋째, 인공지능 리터러시와 컴퓨팅 사고력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증가폭이 컸으며, 자기효능감의 경우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다만 1학년 학생은 모두 남학생으로 구성되어 학년에 따른 영향인지 성별에 따른 영향인지 명확하게 정의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4534
Fulltext

Type
Thesis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