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유미현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소 | - |
dc.date.issued | 2023-02 | - |
dc.identifier.other | 3275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435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2023.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적 태도 및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되었다. <br> 우선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서울, 경기 소재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9명을 대상으로 2022년 9월 17일부터 2022년 11월 26일까지 450분 총 11차시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br> 연구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br> 첫째,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 시킨다. <br> 둘째,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수학적 태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 시킨다. <br> 셋째,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 시킨다. <br>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기반 융합 프로그램이 더욱 많이 개발되어 학생들의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적 태도, 학습 몰입을 높이는 수학 수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br>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r> 2. 연구문제 3 <br> 3. 용어의 정의 3 <br>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br> 1. 이론적 배경 6 <br> 2. 선행연구 고찰 14 <br>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7 <br> 1. 연구 대상 17 <br> 2. 연구 설계 17 <br> 3. 연구 절차 18 <br> 4. 검사 도구 19 <br> 5.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3 <br> 6.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의 구성 26 <br>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1 <br> 1.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이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1 <br> 2.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이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33 <br> 3.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이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 35 <br>Ⅴ. 결론 및 제언 38 <br> 1. 결론 38 <br> 2. 시사점 및 제언 3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적 태도 및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Mathematics Theme-Based Convergence Program on Mathematical Self-Efficacy, Mathematical Attitudes, and Learning Commi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전공 | - |
dc.date.awarded | 2023-0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url |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2753 | - |
dc.subject.keyword | 수학기반 융합 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 | 수학적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 | 수학적 태도 | - |
dc.subject.keyword |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 | 초등학생 | - |
dc.subject.keyword | 학습 몰입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is study was carried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mathematics-based theme-based convergence program on the mathematical self-efficacy, mathematical attitude, and learning commitment of third-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First, the mathematics-based theme-based convergence program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mproves the mathematical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cond, the mathematics-based theme-based convergence program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mproves the mathematical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rd, the math-based topic-based convergence program statistically improv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ing commitment significantly.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