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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종속성·이질성을 고려한 통근통행발생모형 개발
  • 정우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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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isor
최기주
Affiliation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cation Year
2011-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통근통행통행발생모형통행생성통행유인공간상관성공간종속성공간이질성공간자기상관성공간회귀모형공간가중회귀모형공간가중치행렬집계오차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1. 2
Abstract
본 논문은 집계적인 통근통행발생량의 공간적인 효과, 즉 공간종속성과 이질성을 확인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변수로 활용하는 공간계량모형의 구축을 통해 기존 모형의 내재적 오차를 개선하는 일반론적 분석기법의 제시와 모형의 구축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1) 통근통행발생량의 공간상관성 진단과 원인을 분석하고, 2) 원인변수를 반영한 기준모형을 구축하고 해석하며, 3) 공간상관성을 고려한 대안모형을 구축 하여 4) 각 모형을 비교, 분석하여 최적 대안을 제시하는 네 단계의 분석기법과 모형을 제시하였다. 정립된 방법론과 모형에 따라, 서울시 통행조사자료를 이용한 사례분석을 통해, 통근통행발생량의 공간상관성과 이질성은 분석대상지역의 국지적인 토지이용 특성과 지리적인 입지에서 기인하며, 그 결과는 추정된 회귀모형에 의한 오차의 공간적 자기상관으로 나타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이 오차는 공간오차모형과 지리적 가중회귀모형의 구축을 통해 계량화할 수 있으며 일반최소자승법에 의한 다변량회귀모형과 비교할 때 우수한 추정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특히 지리적 가중회귀모형은 내생적으로 최적의 공간가중치를 도출하는 비모수적 기법으로서 다양한 토지이용과 통행행태가 혼재되어 나타나는 대도시 권역에 적합하며, 향후 통행수요모형 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301
Fulltext

Typ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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