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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고전압 부품의 전도방출 감결합 계수산출에 관한 연구
  • 노익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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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isor
감동근
Affiliation
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Department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
Publication Year
2018-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decoupling fact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2018. 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고전압 부품에서의 전원 단자 간 전도방출 감결합 계수산출에 관한 연구이다. 기존의 일반 차량과는 다르게 전기자동차는 크게 2가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다. 일반 저전압(Low Voltage) 시스템(Unshielded)과 고전압(High Voltage) 시스템(Shielded)으로 구성된다.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의 개발과 함께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완속 충전기(Onboard Charger), 모터 구동용 인버터 및 공조 시스템에 대한 표준이 각 완성 자동차 회사별로 제정되고 있다. 또한, IEC CISPR 국제 표준화 회의에서 제정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DC 전원 단자와는 다르게 전기자동차는 일반적으로 DC 60V 이상의 전원을 사용하고 있으며, 측정되는 전자파 방출의 수준은 매우 높다. 자동차 부품에 대한 전도성 복사 방출을 측정하는 목적은 자동차 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수신기를 보호할 목적이다. 또한, 자동차의 수신기는 대부분 저전압 전원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고전압의 전도성 노이즈가 저전압으로 유도되지 않으면 고전압의 한계값을 허용할 수 있다. 고전압과 저전압은 분리된 시스템이지만 고전압에서 저전압으로 유도결합 등이 발생하여 저전압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고전압-저전압 사이의 감결합 계수를 산출하여 고전압의 적합한 한계값으로 평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고전압-저전압 사이의 감결합 계수를 산출하여 고전압의 한계값을 완화할 수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221
Fulltext

Typ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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