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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발전기 효율 개선 및 충전제어가 실차에서 FTP-75 모드 연비에 미치는 영향
  • 강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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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isor
이종화, 박진일
Affiliation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Publication Year
2011-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교류발전기(Alternator)효율(Efficiency)충전제어(Charge control)연비(Fuel Economy)배터리(Battery)시뮬레이션(Simulation)FTP-75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2011. 2
Abstract
각종 편의 장치 및 전자 제어 장치의 증가로 인해 차량의 전기에너지 사 용량 또한 증가하였다. 교류발전기의 효율 개선과 충전제어는 이러한 전기 에너지를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 효율 교류발전기 적용과 충전제어가 각각 FTP-75 모드 연비에 미치는 영향 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실차 실험과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을 통해 필요 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MATLAB-Simulik에서 배터리 및 교류발전기 효율 에 관한 모델을 만들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14개 차량에 대해 고효율 교류발전기를 적용하였을 때 FTP-75 모드 중 효율은 기존 것과 대비해서 평균 23.8% 개선되었으며, 연비는 평균 1.04% 향상되었다. 차량마다 배터리 특성이 다르고 전기적 부하도 다르기 때문에 충전제어 의 효과는 한 대의 차량만 선정해서 살펴보았다. 교류발전기 충전제어에 의한 연비 개선율은 충전제어 로직에 따라 0.25% ~ 0.63 %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 차량에 고효율 교류발전기까지 적용하였을 때, 연비 개선율 은 충전제어 로직에 따라 1.26% ~ 1.53%로 나타났다.
Language
kor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07
Fulltext

Typ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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