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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위한 코믹북 스타일 렌더링
  • 김태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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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isor
오규환
Affiliation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Publication Year
2008-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NPRHatchingComicbook3D게임코믹북렌더링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2008. 2
Abstract
최근 들어 NPR(Non-photorealistic Rendering) 기법을 이용한 게임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게임에서 적용하고 있는 NPR 기법들은 몇 가지 종류로 한정되며, 특히 카툰렌더링(Cartoon rendering)에 집중되고 있다. NPR을 이용하면 수묵화, 수채화와 같이 독창적인 느낌을 게임에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위한 다양한 NPR 기법들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게임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코믹북 스타일의 NPR 기법을 제시하여 게임의 비주얼을 다양화하고자 한다. 우선 코믹북 스타일과 셀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코믹북 스타일을 정의하는 표현 요소를 도출한다. 다음으로, 도출된 세 가지 표현 요소, 외곽선 스케치, 톤, 해칭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렌더링 알고리즘들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이 알고리즘이 적용된 게임을 제작함으로써 게임을 위한 알고리즘으로 적용가능한지를 검증한다.
Alternative Abstract
Nowadays, many computer games based on NPR(Non-photorealistic Rendering) techniques have been developed since they show distinctive visuals. However, only limited methods of NPR techniques have been exploited in producing computer games and amongst them cartoon-style rendering techniques especially has had the special interest. In the paper, we suggest a new effective real-time rendering method of comic-book style represented by outline sketch, tone, and hatching. Also, we examine its effectiveness by observing the game developed using the method.
Language
kor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039
Fulltext

Typ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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