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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인구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속도로 휴게소 혼잡지표 개발
  • 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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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isor
윤일수
Affiliation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
Publication Year
2017-08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고속도로휴게소빅데이터혼잡지표혼잡도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2017. 8
Abstract
고속도로 휴게소는 고속도로의 교통 소통과 안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설로 휴게소에 대한 혼잡을 고속도로 이용객에게 사전에 알려주어 적절히 분산되도록 관리하는 교통운영 전략이 필요하나, 휴게소를 진출입하는 차량이나 이용인원을 측정할 수 있는 수집장치와 데이터의 부재로 인해 휴게소에 대한 혼잡도 측정과 관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민간 빅데이터인 이동통신사의 유동인구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휴게소 혼잡지표를 개발하였다. 휴게소 혼잡지표로 휴게소 유동인구를 휴게소 건물면적으로 나눈 ‘휴게소 밀도’와 휴게소 유동인구를 휴게소 수용인구로 나눈 ‘휴게소 유동인구 V/c’, 두 가지를 대안으로 개발하였으며, 이 중 이해가 용이하고 용량값과 비교할 수 있는 ‘휴게소 유동인구 V/c’를 휴게소 혼잡지표로 최종 선정하였다. 휴게소 혼잡도 등급은 이용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여유’, ‘약간혼잡’, ‘혼잡’의 3단계로 설정하였으며, 휴게소 혼잡지표의 분포를 고려하여 지표값이 50% 이하인 경우에는 ‘여유’, 50~70%인 경우에는 ‘약간혼잡’, 70% 초과인 경우에는 ‘혼잡’으로 등급 기준값을 설정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 개발된 휴게소 혼잡지표를 고속도로 교통 관리와 휴게소 관리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지속적으로 휴게소 혼잡도 분석과 정보제공에 활용하기 위한 휴게소 혼잡지표 발전방안을 같이 제시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465
Fulltext

Typ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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