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수업 개선을 위한 어린이집 자율장학 장애요인 분석
  • 서정은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Advisor
김주후
Affiliation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cation Year
2016-08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어린이집자율장학장애요인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6. 8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자율장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 즉 장애요인을 찾아 분석하여 봄으로써 어린이집에서 자율장학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장학정책이 수립되는데 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조사연구로 경기도 5개 지역(성남시, 용인시, 수원시, 안산시, 시흥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3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수업 개선을 위한 어린이집 장애요인을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어린이집에서의 자율장학 경험은 있으나 자율장학의 실행은 기간에 따라 거의 실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어린이집에서의 자율장학은 원활하게 실행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수업개선을 위한 어린이집 자율장학 실시의 장애요인 중 가장 큰 장애요인은 시간적 장애요인, 환경적 장애요인, 행정적 장애요인, 교사 개인적(전문성/심리적 부담감) 장애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어린이집에서 자율장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이 논의 되었다.
Language
kor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347
Fulltext

Type
Thesis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